2012년 2월 4일 토요일

[서평]성경의 가이드,,,'성경과 5대제국'-조병호

* 성경과 5대제국   - 성경의 가이드

- 조병호 지음 / 통독원 / 2011년

이 책은 창세기부터 요한계시록까지에 이르는 성경의  배경이 되는 북부 아프리카, 유럽, 중동지역에서 나타난  이집트와 5개의 제국에 대해 역사에 흐름에 맞춰 이해하기 쉽게 기술한 책이다.
역사에 그다지 많이 알지 못 하는 나도 이해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았다.

그리고, 성경을 자주 많이 보는 편은 아니지만, 볼때마다 특히 구약을 보면, 이름도 어렵고, 어떤 시대인지, 지금부터 몇년전 이야기인지, 이해하기도 어렵고, 어디를 찾아봐야 할지도 몰랐다.

이 책에서는 애굽(이집트), 앗수르, 바벨론, 페르시아, 헬라, 로마제국을 연대별로, 성경에서의 사건들과 연관지어 설명해 주면, 그 제국들의 지배 정책과, 그 속에서 하나님의 세계경영의 모습들을 설명해 주고 있다.

제국의 틈바구니 사이에서 이스라엘 민족의 모습, 한 때는 약소민족으로 제국의 지배를 받고, 한 때는 독립된 나라로 주변 어떤나라보다도 강성함을 드러냈다. 이러한 강성함에도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제국으로 이끄시지 않으셨다. 제국은 인간의 욕심으로 만들어진 나라의 형태로 하나님이 결코 원하지 않는 나라의 모델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제국의 끝은 결국 비참하게 끝남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 성경을 한번 쭉 훓어줌으로 기존에 성경을 보며, 설교를 들으면서, 별 느낌없이 지나갔던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했던 계기가 되었다.

성경을 이해하는데, 역사 주인이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5대제국의 역사를 통해 확실히 알려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