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1월 7일 토요일

[동영상] 가난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에게 진정 필요한 것은??

가난에 대한 의미와 가난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을 위해서 무엇 필요한지를 느끼게 하는 동영상입니다.
우린 쉽게 가난을 치유하기위한 직접적인 물질적부분을 채워주는 것이 최선으로 생각하는데, 그건 최선이 아닌 응급조치일 뿐입니다..

동영상 보세요. 많은 생각을 하게 되요.


스피커 : 국제컴패션 총재 웨스 스태포드

(영화추천) 옥토버 스카이(1999년 미국)

*옥토버 스카이(1999년 미국)


   감독 : 조 존스틴
   주연 : 제이크 질렌할, 크리스 쿠퍼, 로라 던 
   국내 미개봉

가난한 환경과 아버지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과학자의 꿈을 위하여 목표를 이루는 주인공 호머 히캠(제이크 질렌할 주연)의 이야기가 친구들과의 우정과 가족들간의 사랑을 바탕으로 잔잔한 감동까지 안겨주었던 수작 "옥토버 스카이"는 실제 미국 항공우주국 NASA에서 수석 엔지니어로 활약했던 호머 히캠의 자전적 소설 "로켓 보이즈"를 영화로 만든 작품이다.
---------------------





이 영화를 처음 보게된것은 4년전쯤이었나, 우리 큰 아이가 로케트를 너무 좋아하여서, 관련된 영화를 보여달라고 하여 찾다 보니 우연히 알게되어 보게되었던 영화이다.

보기전에는 멋진 로켓발상장면을 기대하면서 보게 되었는데, 실제 내용은 꿈과 희망을 찾아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그린 감동적인 영화였다.
그리고, 작년에 교회에서 아이들 여름성경학교에서 부모님을 위한 시간에 바로 이 영화를 다시 보게 되었다. 다시 보니, 또다른 새로운 감동으로 다가왔다.

이 영화는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로 1950년대 미국 웨스트 버지니아의 조그마한 광산촌 콜우드를 배경으로 하는데, 이곳 남자들의 운명은 운동선수로 출세해서 프로팀에 진출하거나 광부로 살아가는 길 두가지 뿐이었다. 다른 길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가려고 하지 않았다. 

이때 소련(현 러시아)에서 세계최초의 인공위성을 쏘아올려 이 작은 광산촌에서도 큰 뉴스거리가 되어 밤마다 인공위성을 보기위해 모두 하늘을 처다보았다. 여기에 영화의 주인공, 호머 히켐도 있었다.

이를 계기로 그는 인공위성을 우주로 쏘아올리는 로켓을 만드는 꿈을 갖고 되었다. 그 마을의 누구도, 심지어 아버지 조차도 호머 히켐의 꿈에 대해 지지해 주지않았고, 아버지 자신처럼 광부로 살길 원했다.

그러나 그는 꿈을 포기하지 않고, 몇몇 친구들과 로켓 만드는 꿈을 키워갔다. 그러면서 결국 운동선수도, 광부도 아닌 과학자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

작년에 두번째로 이 영화를 보면서 새롭게 느낀것은 호머 히켐이 꿈을 이루는데 있어, 학교 선생님, 어머니, 그리고 마을의 몇몇 조력자들의 지지가 그가 꿈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끌고 갈수 있는 힘이 되었다는 것을 새삼 알게되었다.

두 아이를 키우는 부모로서 부모의 꿈이 아닌 아이들의 꿈을 지켜주고, 지지해 줄 수 있는 부모의 책임이 크게 다가왔다.

2012년 1월 6일 금요일

"내가 본 이동원 목사"를 읽고

*내가 본 이동원 목사(두란노서원출반부 엮음)

1년 넘게 지구촌교회를 다니면서 이 교회 목사님이 어떤 분이인지 피상적으로 알고 있었는데, 우연히 "내가 본 이동원 목사(두란노서원출반부 엮음)" 책이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은 지금 다니고 있는 교회의 원로목사님에 대해 주위의 목사님과 성도님들이 경험하고 느끼고 있는 바를 엮은 책이다.

이 책에서 일관적으로 얘기하는 이동원 목사님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교에 대한 천재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고 또한 대단한 노력형으로 한국의 최고의 강해설교자로, 아무리 어려운 성경말씀에 대해서도 누구나 쉽게,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예화, 유머를 곁들여 설교하여 성도들뿐아니라 다른 목회자들의 모본이 되고 있다.

둘째, 엄청난 독서광으로 신학관련 서적뿐아니라, 일반 대중 서적 등 가리지 않고 섭렵하여, 성도들의 다양한 취향에 맞춰 적절한 말씀을 전달하신다.

셋째, 철저한 청지기의 삶을 직접 몸소 실천하여, 본인 소유의 집한채도 없으시고, 작년 은퇴시에도 은퇴비 등의 일체를 받지않으셨다.

넷째, 따뜻한 인격의 소유자로, 한 예로 교회에서 한 교역자의 문제로 인해 교회에 큰 어려움이 왔을 때도 화를 내시지 않고, 실수한 상대방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않고, 그 상대방이 회복되길 기다리신 사례도 있다고 한다.

이런 목사님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내가 몸소 경험보진 못 했지만, 예배를 통해 접하는 이동원 목사님의 설교가 더욱 가깝게 느껴지고 있다.

앞으로 10년을 예측,,"10년전쟁" (최윤식,정우석/알키) 를 읽고,,

*10년전쟁 (최윤식,정우석/알키)
<2030년 부의 미래지도>의 저자이자 국내 최초의 미래학자 최윤식 박사가 2011년 이후 펼쳐질 환상적인 미래비즈니스를 조망한 책이다.
저자가 개발한 미래예측 툴(조금 설명은 되어 있는 데 잘은 모르겠음)을 활용하여 삼성, 구글, 애플, 페이스북 등 주요 기업들을 중심으로 10년 간 펼쳐질 세상에 대해 예측하고 있다.

------
이 책에서 10년 이내에 사라질 제품으로는 전통적인 컴퓨터, 휴대전화,테블릿pc,tv,검색엔진 등등 현재 첨단이라고 생각하는 제품이 10년 뒤에 사라질거라니 10년뒤 세상이 기대되기도 하고 한편 두렵기도 한것이 사실이다. 어떻게 적응할지??

-------
저자는 이 책에서 "애플의 스티브잡스에게는 시장을 읽는 힘뿐아니라 근본적으로 시장과 소비자를 이해하고 재정의하는 철학적인 능력이 있다. 고로 아이팟,아이폰,아이패드가 성공할 수 있었다." 라고 말하고 있다.
보통 우리는 시장을 읽는데에만 관심을 두고, 소비자들의 습관을 바꿔 우리 제품을 잘 쓸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는 부족한것 같다. 바로 이부분을 스티잡스는 극복한 것이라 생각한다.

반면, 삼성은 초일류기업의 도약을 위해 경쟁에서 생존하는 핵심인력, 기술혁신을 통한 추격자 전략, 유통경쟁력을 통한 글로벌 확장이라는 세가지 축을 활용한다. 삼성은 새로운 혁신적인 제품개발을 통한 시장선도의 기업이라기 보다는 조직으로 승부하는 회사인 것으로 생각된다.

---------
요즘 LTE가 뜨면서 4G에 관심이 많은데, 현재 4G시대가 오면서 변화될 세상에 대한 그림이다.

"나비형 인간" (고영/아리샘) 을 읽고,

*"나비형 인간" (고영/아리샘)

새로운 일/직장을 고민하면서, 작년 말에 보았던 책이다.
이책을 보면서 삶/일의 목적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된다. 나를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목적도 목표도 없이 그냥 돈 많이 벌고 남에게 피해주지 않으면서, 잘 살아야지 라는 좀 소극적인 삶을 살고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이책의 저자 고영은 30대 초반의 나이에 1억이 넘는 연봉을 받는 컨설턴트로 지난 7년간의 프로보노(재능기부) 활동과 10년간의 아침 묵상을 통해 얻은 결과를 이책에 담았다.

저자는 '나 자신'을 넘어 '다른 사람'을 성공시키는 삶을 목표로 살고 있고, 실제로 이를 위한 회사도 설립하여 활동 중이다.

이책에서는 나오는 나비형인간이란 말은 우리가 생각하는 나비효과(지구한쪽에서 나비가 날개짓에의해 지구 반대편에서 폭풍으로 발생할 수 있다는 이론)와 유사한 개념을 말하는데, 한 사람이 작지만 선한 영향력을 다른 사람에게 끼치면 이것들이 나중에 지역사회를, 나가서는 국가를, 지구 전체를 변화시킬 수 있고, 이러한 영향력을 끼칠수 있는 사람을 나비형 인간이라 한다.

이와관련해 실제로 겪은 3가지 사건과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나비형 인간들을 통해 나비형 인간의 7가지 행동법칙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에게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 말은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삶이야 말로 가장가치있는 삶이다" 이다.

2012년 1월 5일 목요일

*"쿠션" (조신영/ 비전과 리더십)



*"쿠션" (조신영/ 비전과 리더십)

조신영 작가님의 쿠션이라는 책입니다.. 세상살이가 내맘같이 안되고 감정적으로 다운되어 있는 30-40대를 위한 책이라 하여 읽기 시작 했다.

---------
 "옛 성현 중 누군가 그랬지요.하늘이 어떤 사람에게 큰일을 맡기려면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을 괴롭히고, 그의 살과 뼈를 지치게 만들고, 그의 육신을 주려 마르게 하고, 그의 생활을 궁핍하게 해서 하는 일마다 그가 성취하고자 하는 바와 어긋나게 만든다고요" 전 크리스챤이니까,, 성현은 예수님,,하늘은 하나님이 라고 생각합니다

--------
엘리베이션 파워란.독서,묵상,기도로 겸손해지고 낮아짐으로 인격안에 커다란 우물을 파기시작해서, 어느 순간 세상의 온갖 긍정적 에너지, 기회, 인재, 돈이 몰려들기 시작한다.


---------
잔인한 사람이 가장 약한 사람이다. 부드러움이란 오직 강한 사람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

----------
삶의 무게, 고통이라는 커다란 돌이 그대 안에 있어도 배만 갖고 있다면,
그대는 여전히 뜰 수가 있고, 저어서 강과 호수를 가로 지를 수 있다.
깨어있는 마음이란, 감싸안고 실어 나르고, 변화시킬 수 있는 배다.
우리 안에 있는 고통과 슬픔, 어려움에 대해 너무 걱정 말라,,
우리가 배를 가지고 있다면 고통이 우리안에 있어도 우리는 여전히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

----------------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의 운전대를 세상이 이끄는대로 왼쪽으로 돌림(물질에서 시작)으로 살면 살수록 고통과 황폐함에 지배된다,,그림처럼 인생의 운전대를 오른쪽으로 돌림(깨끗하고 맑은 생각에서 시작)으로 자연스럽게 삶의 소중한 보물을 끌어 당기게 된다..


-----------
"쿠션" 책 읽기를 마치며, 진정한 자유함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보통 물질이 있으면 여유가 생기고,, 자유함을 얻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책에서 물질을 따라사는 삶을 게으른 삶이라고 합니다..진정한 자유는 사고하는데서,, 겸손해지고 낮아지는데서, 온다고 합니다. 다들 읽고 진정한 자유함을 찾으시길,,.

"디트리히 본회퍼"를 읽고,


* 디트리히 본회퍼(에버하르트 버트게/ 김순현 옮김/ 복있는 사람)

대학1학년때 읽었던 '나를 따르라'의 저자 본회퍼 전기를 죽전도서관에서 빌렸다.. 그때읽었던 내용은 전혀 기억이 안나고 그냥 어려웠다는 생각만 난다..

--------
"지도자가 자신을 우상화하기 위해 국민을 현혹하고,국민이 그에게서 우상을 기대하면, 그 지도자상은 조만간 악마의 상으로 변질되고 말것입니다,... 자신을 우상화하는 지도자와 나라는 하나님을 조롱하기 마련입니다." 본회퍼의 라디오 강연을 읽으면서, 삶에서 나자신을 우상화하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
본회퍼 목사님을 독일 히틀러에 대항하여 투쟁한 과격한 사람으로 생각했는데, 그의 전기에서, 그는 철저히 하나님께 모든 걸 내려놓고, 그리스도와 함께 깨어있는 그것이 회개, 이때야 비로소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라는 것을 삶으로 보여준다,


--------
본회퍼의 질문 "그리스도는 오늘 우리에게 누구인가?" 2000년전과거도 미래도 아닌 오늘??,, 또한 신앙과 삶의 일치를 주장하고 그렇게 살아왔던 그의 삶을 2011년을 마감하고 2012년을 바라보며 생각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