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2월 13일 월요일

[서평]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대한민국 희망보고서 유한킴벌리


- 취재 KBS일요스페셜팀 / 글 정혜원 / 거름 (2004)

고용없는 성장의 시대에 도래로 최대의 청년실업사태, 고용불안 등 우리의 미래가 암담하다. 여기에 유한킴벌리의 '인간중심의 경영'을 통해 고용을 늘리고, 생산력을 향상시키고, 직원들에 대한 휴식과 재교육을 통한 직원의 경쟁력과 만족감을 극대화시킨 사례가 앞으로 기업과 직원들의 모델이자 희망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한 예로 유한킴벌리의 조직도는 공장장인 제일 밑에, 직원들이 가장 위에 표시하여, 직원을 우선시 하는 회사방침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96년 경제악화로 공장가동율이 급격히 떨어져, 위기의 순간, 문국현 사장은 '인간중심의 경영'을 선택하여 직원을 감원하는 대신 4조 교대제를 도입하여 여유인력을 예비조로 흡수 시키기로 했다.
이 4조2교대제는 직원들에게는 충분한 휴식(4일(12시간x4일)일하고, 4일 휴식)과 재교을 제공하고, 이러한 안정된 환경속에 회사에서는 30%이상의 생산효율 증대를 이룰 수 있었다.

이 책에서 문국현 사장은 "평생교육을 통해 모든 근로자를 육체노동자에서 지식노동자로
만드는 일이다", ".... 저는 능 새로운 지식을 재충전하고 건강을 유지해 50세 정도에 이르면 인생의 황금기를 누리고, 65세 전후에 은퇴하면 사회나 시대 상황에 낙오자가 되는 것이 아니라 최신의 지식과 건강한 몸을 가진, 그래서 항상 자기 자신이 혁신의 주체가 되어 변화의 물경을 선도해 갈 수 있는 사람이 21세기 지식사회에 맞는 근로자상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하면서 직원에 대한 평생교육에 대해 강조하며, 실제 시행하여 많은 효과를 보았다.
 
유한킴벌리가 추구하는 기업문화는 '개인의 품성을 키우고, 서로 존중하고 신뢰하는 기업풍토를 만든다.' 이다. 이러한 기업문화로 자연히 경영자와 직원 모두는 교육을 통한 지식,노하우의 공유로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이로인한 이익은 모두의 이익으로 돌아가도록 하고, 공장의 제일 우선되는 원칙은 생산성이 아니라 모두가 한 가족이고 함께 자라는 공동체라는 의식을 공유하고 있다.

그리고 문국현 사장의 구조조정에 대해 "... 설비나 기계같은 고정자산을 줄이는 쪽이 훨씬 더 성공할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한다.

2003년 유한킴벌리는 <아시안 월스트리트 저널>에서 아시아에서 가장 좋은 기업 6위에 선정되었고, 그 이유 세가지에 대해서  첫째 직원들의 만족도, 둘째 직원들의 경영진에 대한 신뢰, 셋째 회사의 사회공헌도로 꼽고 있다.

이 책에서의 신뢰경영은 윤리경영이라는 덕목과 일맥상통한다. 신뢰의 바탕에는 윤리적이고, 투명한 기업경영이 기본적으로 깔려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영이 유한킴벌리에서는 실제 실천되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직원들과 경영진의 신뢰가 두터울 수 밖에 없다

또 하나의 경영 정책인 친환경경영에 대해 문 사장은 "기업이 환경을 도외시한 채 이익과 성장만 쫓는다면 병든 뿌리에서 과실을 얻기위해 헛된 노력을 쏟아 붓는 것과 같습니다." 라고 말하고 있다.

지금까지 많은 기업들과 정부가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면서, 쉽게 임기응변식으로 인력 구조조정하면서, 경제위기의 악순환을 만들어 가고 있지 않나 생각해 본다.
유한킴벌리의 "인간중심의 경영", "신뢰경영", "친환경경영"의 모습을 보면서, 이러한 기본에 충실한 기업들을 통해 경제위기가 회복되고 그러한 기업들에서 모든 근로자가 일할 수 있는  희망을 꿈꿔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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